티스토리 뷰

<즐겨찾기>에 추가하기

바탕화면>오토캐드2020 바로가기> Ctrl+O>찾을 위치>도구> 환경에 현재 폴더 추가(P)> X> 예

자주 사용하는 폴더, 자주 여는 폴더를 <즐겨찾기>에 넣어두고 빠르고 쉽게 이동하려고 합니다. 저는 오토캐드 2020 예제파일을 <즐겨찾기>해 두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캐드를 공부하는 저로서는 가장 많이 필요한 폴더가 되겠지요.

먼저 컴퓨터의 바탕화면에서 오토캐드 2020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오토캐드 2020 프로그램을 엽니다. 그 다음은 Ctrl+O 하여 도면 열기를 합니다. 아래처럼 <파일선택> 나오지요.

여기에서 <찾을 위치>로 가서  <즐겨찾기>로 설정해 두고 싶은 폴더를 찾습니다. 저는 오토캐드 2020 예제파일을 찾았어요. 컴퓨터 환경에 따라 원하는 폴더의 저장 위치가 조금 다르겠지요.

그 다음은 우측에 있는 <도구>를 열고 그 중에서 <환경에 현재 폴더 추가(P)>를 클릭하면 좌측 측면에 <즐겨찾기>한 폴더가 생성되어진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확인한 후에 우측 상단의  <X>를 클릭하여 닫기를 합니다.

그러면 대화 창이 생성되어집니다. <환경 리스트에 대한 변경 사항을 저장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 봅니다 여기서 <>를 하면 저장이 됩니다. <아니오>를 하면 저장되지 않습니다. 당연하지요?

그리고나서 다시 오토캐드 2020 프로그램을 열고 <Ctrl+O>를 하면 좌측에 즐겨찾기한 폴더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내역>보기

Ctrl+O> 사용내역

오토캐드2020 프로그램을 열고 <Ctrl+O>를 합니다.

좌측에 있는 <사용내역>을 클릭하면 최근에 작업한 것들이 나옵니다. 필요한 것 클릭하면 작업한 도면을 열 수가 있습니다.

 

 

<실수로 원본을 덮어썼을 떄>

책에서는 실수로 도면을 연 상태에서 Ctrl+S를 하여 원본 파일에 덮어 저장을 했을 때 , 그래서 원본 파일에 변경이 되었을 때, 원본 파일을 다시 복구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확인하면  .bak라는 확장자가 자동으로 생성되어진다고 하고 이것을 .bak.dwg로 이름을 수정하면 다시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제 컴퓨터가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기능이 없었어요. 그래서 저장할 때는 항상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깨닫았어요.

<Ctrl+Shift+S>로 저장하기를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저는 윈도스10이고 오토캐드2020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몰라서 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혹시 방법을 아시면 공유 부탁합니다.

 

<신속 접근 도구 막대>

바탕화면>오토캐드 2020 바로가기>Alt

도면을 새로 만들기. 열기. 저장하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이런 기능이 오토로그 옆에 쭉 모아 두었어요.

먼저 오토캐드 2020을 엽니다. 그리면  좌측 오토캐드 로그 옆에제일 아이콘이 모여 있어요.보기만해도 어느 정도 느낌이 딱 옵니다.

 

그 다음은 Alt를 한 번 누릅니다. 없던 숫자나 영문이 아이콘 위치에 나옵니다. 원하는 아이콘에 생성된 숫자나 영문을 누르면 그 기능이 작동합니다. 여기서 동시에 누르면 안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Alt를 다시 누르면 사라집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합니다. 열공하세요.

감사합니다.

이전 글

2020/06/24 - 이미 그려진 도면을 열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오토캐드 2020 독학

 

다음 글

2020/07/06 - 오토캐드의 작업 화면 살펴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