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토캐드 2020 책을 사서 보고 있습니다. 독학, 그냥 취미삼아 혼자 책을 보고 따라서 컴퓨터에 해보고 정리를 간단하게 합니다. 먼저 저의 컴퓨터는 윈도스10, 노트북이고 캐드 프로그램은 오토캐드 2020입니다. 컴퓨터 환경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도 있겠지요.

<오토캐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컴퓨터를 켜고 바탕화면에서 오토캐드 바로가기 아이콘을 찾아 마우스로 더블클릭합니다. 오토캐드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면 바탕화면에 오토캐드 바로가기 아이콘이 만들어집니다. 오토캐드 바로가기 아이콘은 아래와 같습니다.

바탕화면에서 오토캐드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니 아래처럼 나오네요.잠깐 볼까요?

그리기 시작을 클릭하면 새 도면이 만들어집니다. 여기에 뭔가를 그리면 되겠지요.

파일열기를 클릭하면 이미 그려진 파일들을 열어볼 수가 있습니다.

최근문서를 보면 최근에 작업한 것들을 보여 줍니다. 자동으로 저장을 해 주는 겁니다. 최근에 작업한 것들을 선택하여 클릭하여 열고 작업을 계속하면 되겠지요

 

<새도면 만들기>

Ctrl + N > acadiso>열기

위의 순서대로 클릭을 하면 아래처럼 새 도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그리면 됩니다.

또 다르게 새도면 만들기로 가는 방법은 좌측 상단에 있는 오토캐드 로고 클릭>새로 만들기>acadiso>열기의 순서로 해도 됩니다. 조금 더 절차가 길지요.

 

<저장하기>

Ctrl + S>저장위치 선택>파일이름쓰기>파일유형선택>저장.

그린 도면을 저장을 해야겠지요

위에처럼 Ctrl + N > acadiso>열기로 새도면을 열고 뭔가를 그린 후에 Ctrl + S 하세요

그 다음은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파일유형을 선택하고 저장을 합니다.

저장을 하면 dwg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dwgdrawing의 약자이고 도면 파일의 확장자입니다.

dwg에도 버전이 있습니다. 높은 버전에서 저장한 dwg파일일수록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높은 버전에서 저장한 dwg파일은 낮은 버전의 오토캐드에서는 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공유하려고 할 때는 상대방이 사용하는 버전보다 낮은 버전의 dwg 파일로 저장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낮은 버전으로 저장하면 신기능으로 그려진 정보를 저장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파일을 공유할 때는 상대방이 열 수 있는 버전 중에서 최대한 높은 버전으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새도면 만들기와 열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모두가 아는 사실인가요? 저는 조금 혼돈이 되더라구요.

새도면 만들기는 아무것도 없는 종이에 뭔가를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열기는 이미 그려서 저장 보관을 잘 해 놓은 것을 다시 찾아와서 보거나 수정하거나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남이 보내온 것도 이미 그려서 저장한 것이니 열기를 해야겠지요. 너무 쉬운 내용인가요?

다음 내용을 계속하려니 막히는 것이 있어서 해결하고 계속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글

다음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