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토캐드 2020, 독학 시작합니다.

이미 그려진 도면을 열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했습니다

<도면 열기>

Ctrl+O>찾을 위치>도면 파일 이름>열기

이미 그려서 저장해 둔 도면을 열려고 할 때. 누군가로부터 받은 도면을 열려고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컴퓨터를 켜고 바탕화면에서 캐드 바로카기 아이콘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여 오토캐드 2020 프로그램을 엽니다. 그러면 오토개드 2020의 홈이 나옵니다.여기에 커서를 두고 Ctrl+O를 합니다.

위에처럼 파일 선택으로 넘어 이동이 됩니다.

여기서 열려고 하는 또는 보려고 하는 도면이 저장 되어져 있는 위치를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여기서 당황을 많이 했습니다. 책에서처럼 예제파일을 열려고 했는데 예제파일이 연결되지가 않았어요. 물론 저의 실수였어요. 책을 사고 난 후 그리고 오토캐드 2020을 컴퓨터에 설치한 후에 확인하니 예제파일은 따로 다시 다운로드하여야 하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예제파일을 다운로드를 받았어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실수를 했어요.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압축파일입니다. 그래서 압축파일을 풀어야 합니다. 저는 압축파일을 풀지않은 상태에서 도면열기를 시도하고 찾을 위치에서 예제파일을 찾았더니 나오지 안았어요. 분명히 다운로드는 되어져 있는 상태였어요. 그래서 컴퓨터에서 다운로드 파일이 모여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오토캐드 2020 예제파일이라는 이름의 압축파일을 찾아서 압축되어진 상태를 풀었어요. 그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압축파일 풀기를 클릭하면 금방 풀립니다. 그러고 나서 위의 작업을 실행해서 찾을 위치에서 찾았습니다. 책하고는 조금 다릅니다. 책에서는 Sample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저는 다른 이름으로 나왔어요. 각 자 컴퓨터의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오겠지요 저의 경우에는 내PC>다운로드에 가니 Do it! 오토캐드 2020_예제파일이라는 이름 안에 예제파일이 있었어요. 오토캐드 설치나 예제파일 다운로드 받기는 아래 글을 보세요.

2020/05/04 - CAD 오토캐드2020 설치하기.

2020/06/14 - Do it! 오토캐드 2020 예제파일 다운로드하기

 

말이 길어졌네요. 계속하지요.

찾을 위치에서 찾고자하는 도면이 있는 위치로 갑니다. 저는 오토캐드 2020_예제파일>폴드를선택했어요. 책 따라 공부하려니 이렇게 해야겠지요.

그 다음은 이름에서 원하는 <도면 파일의 이름>을 클릭합니다. 저는 01>open으로 했어요.

그러면 옆에 <미리보기>가 나오는데 확인하고 <열기>를 합니다.

혹시 미리보기 창이 안 나오나요? 우측 상단에 보면 <>라는 것이 있는 데 여기를 클릭하여 들어가서 미리보기를 체크하시면 미리보기가 나옵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이 보내준 도면이나 이미 만들어 놓은 도면 파일을 열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열어서 수정하거나 추가 작업을 하면 처음 연 도면 내용이랑 내용이 달라지겠지요. 그러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 두어야 합니다. 그냥 Ctrl+s를 하여 <저장하기>를 하면 원본에 덮어씁니다. 원본의 내용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원본을 그대로 두고 수정한 것을 따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해야 합니다. 다음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하겠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Ctrl+Shift+S>저장 위치 선택>파일 이름 입력>저장

먼저 위와 같이 도면 열기를 합니다. 그리고 수정을 합니다.

그 다음에 Ctrl+Shift+S를 하면 <다른 이름으로 도면 저장>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파일 이름을 원본과는 다르게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파일 이름에 도면 버전을 적어 두면 버전을 관리하기가 쉽다고 합니다. 여러 사람이 작업을 하고 있다면 작업자 이름, 날짜등을 적어 두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책에 그렇게 적혀 있어요.

일하고 와서 조금 공부를 하니 눈이 피곤하네요.

다음에 또 독학하고 다시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글

2020/06/21 - 오토캐드 2020 프로그램 실행하기, 새도면 만들기, 저장하기를 해 보자.

 

다음 글

2020/06/28 - 오토캐드 2020 예제파일을 <즐겨찾기>에 추가해 두기, 사용 내역, 신속 접근 도구 막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