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마다

집 계약하기 연길에서

지피지기면백전백승 2018. 7. 3. 13:17

연길에서 살면서 또 1년이 지났습니다. 또 다시 집 계약을 해야합니다. 한국인이 연길에서 살면서 살 집은 대부분 셋방에서 삽니다. 한 달 한달 씩 계산하기도하고 3달씩하기도하고 6개월씩하기도하고 1년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1년씩 계약을 합니다. 먼저 1년치를 계약하고 계약기간이 끝나면 돈은 모두 사라지고 다시 계약을 합니다.

한국의 전세처럼 나중에 돌려받는 계약을 하는 것을 연길에서 한 번 딱 보았습니다. 그러니까 대부분은 저희들처럼 계약할 것 같습니다.

집을 파는 것은 부동산업체들이 근래에 갑자기 생겨나면서 최고의 업종이 된 것 같습니다. 정말 돈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부동산중개소과 웨이신장사는 정말 흔히 볼 수있는 것이 되어졌습니다. 그러나 집을 세 주는 것은 대부분 창문이나 벽에 간단하게 出租라고 쓰고 전화번호를 써서 붙여 놓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다니면서 보고 전화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저희는 이미 계약했기에 연장만하면 됩니다.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예전과 동일한 조건으로 계약합니다. 돈 준비하여 집주인과 만나 계약서 받으면 됩니다.

처음 이사하는 것이라면 집주인과 함께 파출소에 가서 외국인주소등기를 하여야합니다.

집주인이 없더라도 집계약서와 모든 가족 여권 그리고 사람(아이들은 제외)이 필요합니다.

집주소와 집주인 전화번호는 알아가야 합니다. 집주인과 함께가면 가장 좋습니다. 같이 가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중국은 행정이 일률적이지 않기 때문에 파출소에 통화하여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도 주인의 명의가 필요합니다.인터넷을 연장할 때도 필요합니다.


다음은 집 계약서를 봅니다

정해진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거의 비슷한 양식으로 합니다

계약기간은 1년으로 하였고 계약금은 중국돈 9000원입니다.한 달에 750원입니다.

요즘 최근에 새로 지은 집들은 거의 2.3배 정도의 가격이 됩니다.저희들은 오래된 집이라 싼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사람들은 이것보다 비싼 가격에 계약을 합니다. 저희 집보다 깨끗하고 좋은 집들입니다. 대부분 1년에 12000에서 15000원대입니다.물론  더 비싼 곳에 계약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12000원에서 15000원대 정도면 괜찮습니다.참고로 여기는 중국연길입니다.


2018년 7월3일 현재 연길에서 한국돈 만원은 중국돈 58.49원입니다. 아래의 웨이신 ID나 카톡오픈방에 문의하면 알려드립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