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마다

천연비료 만들기

지피지기면백전백승 2018. 4. 28. 12:57

천연비료 유기농비료를 만드는 것을 살짝 돕고 배웠습니다.

쌀겨(미강)입니다


고로쇠물로 만든 효소 4종류 고등어아미노산(고등어효소) 원당를 넣고 일반물을 넣었어요

4종류의 효소 각400mg씩(감초효소 생강효소  마늘효소....) 아미노산 800mg 원당(대충 두손으로 잡아 4.5번)그리고 미생물원액400mg  일반 물을 위에처럼 큰 통에 가득.


미생물이 번식을 하도록 놓아둡니다

그리고 점심을 먹었어요.

점심먹고  이물을 쌀겨에 넣고 손으로 섞었어요.

손으로 해야지 덩어리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섞어놓은 것이 손으로 잡았다 놓아도 뭉쳐지지 않을 정도의 수분이어야 한답니다.


끝난 것을 방에 짚을 깔고 섞여진 쌀겨를 그 위에 고르게 깔았어요.

위에 짚을 넣고 그 위에 천막을 덮었습니다


추워서 불을 넣어서 기온을 23도 맞추어주었습니다 

3일 반 후에 쌀겨의 온도가 70에서 80도 되면 다시한 번더 섞어줍니다

그리고 또 3일 반 지난 후에  마대에 싸서 창고에 보관한다고 합니다.


산의 흙을 깔고 쌀겨 뿌리고 그 위에  연못의 흙 뿌리가 섞여 공기유통이 되는 흙 깔고쌀겨뿌리고 닭똥 마른 것 깔고 쌀겨뿌리고 돼지똥 마른 것 깔고 쌀겨뿌리고를 반복합니다

이 작업이 마치고 나면 쌍진 흙을 섞으면서 옆으로 제낍니다. 이번에는 중간 중간에 한 번씩 요소를 뿌려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밭에 뿌리면 된다고 하네요.끝.

댓글